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 비즈니스에 전례 없는 혼란을 야기했으며, 많은 기업이 새로운 일상에 적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기업은 팬데믹으로 인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하여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팬데믹 기간 동안 성공적으로 전환한 기업 5곳의 사례 연구를 살펴봅니다.
1. The Gym group
더 짐 그룹은 팬데믹 기간 동안 문을 닫아야 했던 영국에 본사를 둔 체육관 체인입니다. 이에 적응하기 위해 이 회사는 기존 앱을 사용하여 회원들에게 실시간 및 사전 녹화된 수업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가상 운동 수업 제공으로 빠르게 전환했습니다. 또한 전용 스튜디오에서 강사가 진행하는 라이브 수업을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인 라이브 스튜디오를 출시했습니다. 더 짐 그룹은 가상 서비스로 전환함으로써 어려운 시기에도 회원들의 참여를 유지하고 수익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2. Uber Eats
Uber Eats는 팬데믹 기간 동안 사람들이 집에 머물고 식당이 식당 문을 닫으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한 음식 배달 서비스입니다. 늘어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Uber Eats는 식료품점 및 편의점과 제휴하여 식료품 및 의약품과 같은 필수 품목을 배달하는 것으로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또한 독립 레스토랑에 대한 배달 수수료를 면제하여 어려운 시기에 소규모 비즈니스를 지원했습니다.
3. 룰루레몬
룰루레몬은 인기 있는 운동복 브랜드로,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로 전환하고 체육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팬데믹으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운동 수업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재택근무자를 위해 디자인된 새로운 캐주얼웨어 라인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피트니스 기술 회사인 Mirror를 인수하여 제품을 확장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4. Airbnb
인기 있는 휴가 임대 플랫폼인 Airbnb는 팬데믹 기간 동안 여행이 중단되면서 비즈니스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에 에어비앤비는 사람들이 집에서 안전하게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새로운 장소를 탐험할 수 있도록 온라인 쿠킹 클래스 및 가이드 투어와 같은 가상 체험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에어비앤비는 플랫폼을 이용해 휴가용 숙소를 예약하는 게스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청소 프로토콜을 도입했습니다.
5. Peloton
고급 운동 장비를 생산하는 인기 피트니스 회사인 Peloton은 팬데믹 기간 동안 사람들이 집에서 활동할 방법을 찾으면서 수요가 급증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Peloton은 고가의 장비 없이도 운동 수업에 액세스할 수 있는 새로운 앱인 Peloton Digital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스튜디오를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근력 운동과 요가 수업을 포함하도록 제품을 확장했습니다.
이 다섯 가지 사례 연구는 위기 상황에서 피벗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이 기업들은 팬데믹으로 인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를 조정함으로써 어려운 시기에도 관련성을 유지하고 매출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혁신과 민첩성을 우선시하는 기업은 불확실한 시기에도 생존할 뿐만 아니라 번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