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인터넷은 우리에게 창의성,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방대한 플랫폼을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물론 장난의 장이기도 합니다. 수년 동안 온라인 장난으로 인해 사람들이 웃거나 머리를 긁적거리거나 심지어는 약간 당황스러워하는 사례는 무수히 많았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인터넷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장난 10가지를 살펴보며 디지털 시대를 정의하게 된 기발함과 유머를 기념합니다.
구글의 피죤랭크(2002)
2002년 만우절 장난으로 Google은 검색 엔진을 구동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짜 알고리즘인 '피죤랭크'를 소개했습니다. 이 장난에 따르면 훈련된 비둘기가 화면에서 웹사이트를 쪼아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었습니다. 이 장난은 매우 잘 실행되어 일부 사용자는 이를 사실로 믿었습니다.
분재 고양이 (2000)
분재 고양이 웹사이트는 고양이를 유리 용기에 넣어 키우면 독특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다고 믿게 만들었습니다. 이 사이트에는 항아리에 담긴 고양이 사진과 함께 나만의 "분재 고양이"를 만드는 방법까지 제공했습니다. 이 장난은 동물 애호가들 사이에서 분노를 불러일으켰고 결국 해당 사이트는 폐쇄되었습니다.
릭롤링 (2007)
릭롤링은 누군가를 속여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하여 예기치 않게 릭 애스틀리의 "네버 기브 유 기브 업" 뮤직 비디오로 연결되도록 하는 행위입니다. 이 장난은 널리 퍼진 인터넷 밈이 되어 오늘날까지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튜브 릭롤 (2008)
2008년 만우절에 YouTube는 릭롤링 장난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켰습니다. 이 사이트 직원은 홈페이지의 모든 추천 동영상을 "Never Gonna Give You Up" 뮤직 비디오로 리디렉션하여 의심하지 않는 수백만 명의 사용자를 효과적으로 릭롤링했습니다.
론리걸15 (2006)
Lonelygirl15는 전형적인 10대 소녀인 것처럼 보이는 Bree라는 이름의 YouTube 동영상 블로거로, 동영상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인생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론리걸15는 대본이 있는 시리즈였으며 브리는 여배우가 연기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폭로는 브리의 삶에 관심을 갖고 있던 인터넷 커뮤니티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가짜 BBC 플라잉 펭귄 (2008)
2008년, BBC는 만우절 장난으로 '하늘을 나는 펭귄'이 등장하는 자연 다큐멘터리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펭귄이 남극의 혹독한 기후를 피하기 위해 날아오르는 CGI 영상이 설득력 있게 표현되었습니다. 많은 시청자가 이 장난을 진짜였다고 믿었습니다.
존 티터, 시간 여행자 (2000-2001)
존 티터라는 사용자가 자신이 2036년에서 온 시간 여행자라고 주장하며 게시판에 올린 일련의 게시물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티터는 자신의 타임머신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미래 사건에 대한 다양한 예측을 내놓았습니다. 이 정교한 사기는 수년 동안 인터넷 사용자들을 사로잡았고, 많은 사람들이 티터의 주장을 증명하거나 반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백만 달러 홈페이지 (2005)
21세의 학생이었던 알렉스 튜는 100만 픽셀의 광고 공간을 각각 1달러에 판매하는 '백만 달러 홈페이지'라는 웹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입소문을 타면서 모든 픽셀을 성공적으로 판매하여 백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위대한 에뮤 전쟁 (2012)
2012년, 한 인터넷 장난꾼이 호주 군대가 에뮤를 도태시키려 했던 실제 역사적 사건인 '위대한 에뮤 전쟁'에 대한 위키백과 페이지를 편집했습니다. 장난꾼들은 페이지에 허구적인 요소와 과장된 내용을 추가하여 이 사건을 서사적이고 극적인 전투로 바꾸었습니다. 변경된 페이지는 수정되기 전까지 며칠 동안 온라인에 남아있었습니다.
타코 리버티 벨 (1996)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기 전의 만우절 장난이었지만 나중에 온라인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킨 이 장난에서 타코 벨은 여러 주요 신문에 자유의 종을 구입했다고 전면 광고를 내고 "타코 리버티 벨"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이 장난은 사기임이 밝혀지기 전까지 대중의 분노를 불러일으켰지만, 이후 인터넷 역사에서 사랑받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결론
인터넷은 역사상 가장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장난을 위한 비옥한 토양을 제공했습니다. 이 10가지 사례는 유머와 독창성이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웃음을 유발하며, 기억에 남는 순간을 만들어내는 힘을 보여줍니다. 시간 여행자의 이야기에 매료되거나 날아다니는 펭귄을 보고 충격을 받은 이 장난들은 인터넷이 정보와 연결을 위한 공간일 뿐만 아니라 상상력을 위한 놀이터라는 사실을 상기시켜 줍니다.